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이력서 직무관련경력 질문입니다.
제가 연구소에서 방학 인턴 경험이 있는데, 반도체랑 아예 무관한 연구소라 이걸 써도 될지 궁금합니다... (제가 일한곳은 반도체랑 아예 무관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국가 연구소인데... 업무적인 Flow랑 저보다 윗급의 상사분과의 협업 및 인턴끼리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싶어서 그냥 닥치는대로 지원한거긴 합니다) 추가로 아르바이트(홀서빙,카페)같은 경우는 직무관련경험보단 대내외 활동에 쓰는게 맞으려나요? 뭔가 직무관련경력을 아예 공란으로 비워두기에 약간 맘에 걸리는데, 써도 될지 궁금해서 여쭤드립니다..ㅠㅠ
2026.03.10
답변 6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도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더라도 연구소 인턴 경험은 충분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 과정에서의 업무 흐름 이해, 상급 연구원과의 협업, 자료 정리나 실험 지원 등 조직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소통했던 경험은 직무와 무관하지 않은 역량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직무 전문성보다는 협업 방식, 업무 수행 태도, 문제 해결 과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홀서빙이나 카페 아르바이트는 직무 경험보다는 대내외 활동이나 기타 경험 항목에 작성해 책임감, 고객 응대, 팀워크 등의 역량을 보여주는 방향이 적절합니다. 참고하세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살리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신입지원에 있어서는 업계가 핏하면 좋겠지만 실무 경험 자체가 굉장한 메리트 입니다. 물론 최근 지원자 역량이 대폭 상승하여 큰 강점은 못되겠지만, 지원자님이 거기서 느낀 협업 및 실무에서의 중요점을 잘 기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아르바이트는 대내외에 적는것이 좋지만,, 장기적으로 한 아르바이트가 아닌 이상 적지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 많습니다. 1. 국가연 인턴경험 -> 충분히 작성하는것이 옳은 방향이라 생각됩니다. 어떤 업무를 맡았는지, 해당 업무를 맡아 진행하며 주도적으로 어떤 부분을 해봤는지 + 적어주신 대인관계 2. 아르바이트는 대내외활동이 맞습니다.
- 멍멍멍멍뭉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
우선 반도체 관련경험,프젝,수상경력,설계수업 등이 항상 우선시되야합니다 요새 합격서류들 보면 거의다 직무관련경험이 많아요 다만 도저히 없으시다면 그때 인턴한경험 으로 스토리 풀어내시면될것같습니다 말씀대로 업무적인 flow나 소통,협업능력도 실무에서 필요하거든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4번보다는 2번항목에 알바는 쓰시지마시고, 2번항목에 인턴하신것을 쓰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요즘 2번도 직무역량으로 도배하는 추세라서요 ㅎㅎ 알바 봉사활동은 저는 금지라고합니다 2번에..4번은 최대한 반도체유관경험을 적어주셔야 서류 요즘 비벼볼수라도있어요 ㅜ중고신입이워낙많아서..
함께 읽은 질문
Q. 복학 후 고민
안녕하세요 이제 3-2학기 복학하는 전자 25살 학생입니다 제가 1년 반동안 방황하여 성적을 완전히 망쳐 현재 학점이 3.1입니다 현재 직무를 찾아보던 중 반도체 공정쪽에 관심이 생겨 공정 직무를 준비하려 합니다 1. 엇학기로 2학기를 마치고 최대로 좋은 학점을 받아도 3.4/3.0이 되는데 일단은 이번 학기에는 다른 활동 제외하고 학점 따기에만 집중할까요? 2. 현재 토익 750, adsp(결과 아직 나오지 않음) 이외에 다른 자격증과 대외활동, 인턴 하나도 없습니다 고작 있어봐야 학부때 한 실험 프로젝트 하나가 전부입니다 어학은 개강하기 전에 토스를 따보려고 하는데 어떤거부터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3. 내년 상반기까지 엇학기로 4-2학기 졸업이 가능하지만 최대로 학점을 잘 받는다고 가정해도 3.5~3.8 사이밖에 나오지를 못할거 같습니다 대학원도 고려중인데 이런 학점으로는 어려울까요? 그리고 엇학기로 졸업을 하면 c+맞은 과목 하나를 듣지 못하는데 영향을 많이 끼칠까요?
Q. 반도체 SPTA 교육 어떤걸 들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1학기를 마쳤고 반도체 공정기술 또는 유틸리티를 희망하고있습니다. 인서울 하위권 화학공학과이고 전체/전공평점 4.1/4.2정도 나오는데, 반도체 관련 활동이 공정기술직무부트캠프 1회빼곤 없어서 방학중에 공모전 참여와 함께 교육도 들어볼 생각입니다. 토익스피킹 IH도 있습니다. SPTA교육이 괜찮아보여서 찾아보니 박막형성 공정실습, 패터닝공정실습, 반도체소자제작 및 전기적특성분석이 유명하더라구요 혹시 여기서 1~2개 듣는다면 어떤걸 듣는게 좋을까요? 3이 약간 전체적인 공정이라서 13 또는 23이 괜찮아보이던데 맞나요? 듣는다면 1,2중 하나를 여름방학에, 3을 다음학기 또는 겨울방학에 듣게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교육을 시작으로 다른 공정 공모전이나 인턴 활동도 찾아볼 생각입니다. 아예 반도체 스펙이없어서 인턴같은 활동도 참여가 안되더라구요.. 스펙을 쌓기위한 스펙이 되고, 또 이후 취업에도 도움이 될만한 SPTA 이외의 다른 활동이 있을까요?
Q. 정밀화학 업종 인턴
안녕하세요 반도체 양기공기, 장비사를 희망하는 4학년 화공입니다. 정밀화학 업종에서 제품의 물성을 측정하고 보조하는 연구직 인턴 기회가 생겼는데, 해당 반도체 직무에서는 업종이 다른 인턴은 별로 어필이 안될까요? 경험 쌓는용으로 해보는게 좋을지 아니면 다른 반도체 스펙을 쌓는데 집중하는 게 나을지 현직자분들의 조언을 받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